영도에서 만나는 부산 해양문화의 진수

Last Updated :

부산 물길 역사의 발자취를 찾아서 5코스: 영도에서 해양 문화를 체험하다

부산의 역사와 문화유산을 강과 바다, 물길을 따라 탐방하는 온라인 답사기 시리즈의 다섯 번째 코스는 영도다. 영도는 부산의 축소판이라 불리며, 우리 해양 문화를 깊이 음미할 수 있는 곳이다.

영도, 바다와 역사가 어우러진 섬

영도는 영도대교와 부산대교로 육지와 연결된 큰 섬으로, 어디에서나 바다를 조망할 수 있다. 다양한 먹거리와 전망 좋은 카페가 많아 방문객들에게 휴식과 즐거움을 선사한다.

부산 어묵의 역사와 삼진어묵

영도 여행은 부산에서 가장 오래된 어묵 제조 가공소인 삼진어묵에서 시작된다. 삼진어묵은 부산시 기네스북 100선에 선정된 명소로, 옛 공장 터에 새 건물을 세워 어묵의 역사와 문화를 전시하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운영한다.

부산 어묵은 1907년 일본인이 처음 공장을 세운 이래 1945년 해방 후 한국인들이 이어받아 발전해 왔다. 한국전쟁 이후에는 영양가 높고 저렴한 먹거리로 큰 인기를 끌었으며, 2010년대부터는 2세대, 3세대 경영자들의 혁신으로 다양한 신제품과 문화적 변신을 이루었다.

영도의 해양 문화 축제

영도에서는 부산항축제와 영도다리축제가 개최되어 해양 문화의 의미를 되새긴다. 부산항축제는 시민들이 참여하는 체험 행사와 해군함정 승선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며, 영도다리축제는 근현대사와 연계된 역사 문화 축제로 10월에 열린다.

영선동패총기념비와 신석기 시대 유적

영도에는 신석기 시대의 유물들이 출토된 영선동패총기념비가 있다. 1933년 발견된 토기, 석기, 조개팔찌 등은 당시 사람들의 생활상을 보여준다. 현재는 매립으로 인해 해안과 거리가 있지만, 영도의 오랜 역사를 증명하는 중요한 문화유산이다.

국립해양박물관과 동삼동패총전시관

국립해양박물관은 해양도서관, 어린이박물관, 수족관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해양 역사와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동삼동패총전시관에서는 신석기 유적과 조개 가면, 흑요석 등 일본과의 교류를 보여주는 유물을 전시한다.

동삼 어촌마을과 해녀 문화

동삼 어촌마을은 하리항을 중심으로 어민과 해녀들이 전통 어업을 이어가고 있다. 해녀들은 약 100년의 역사를 가진 영도의 해양 문화를 대표하며, 동삼어촌체험 휴양마을에서는 어묵 만들기, 해초 비누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태종대와 해안 절경

태종대는 울창한 숲과 해안 절경으로 유명한 관광지로, 1970년대부터 유원지로 조성되었다. 자갈마당에서는 해녀들이 잡은 신선한 해산물을 맛볼 수 있으며, 전망대에서는 모자상과 함께 자살바위의 아픈 역사를 되새길 수 있다.

영도등대와 신선대

영도등대는 1906년 설립된 부산 최초의 유인등대로, 현재는 새 등대가 부산항을 밝히고 있다. 인근 신선대는 신선들이 놀았다는 전설이 전해지는 명승지이며, 망부석 바위는 왜구에게 끌려간 남편을 기다리던 부인의 전설을 간직하고 있다.

태종사와 일제강점기 군사시설

태종사는 수국축제로 유명한 사찰로, 일제강점기에 건립된 군사시설로 추정되는 독특한 구조의 진신사리탑이 있다. 인근에도 일본군 군사시설로 추정되는 건물이 남아 있다.

영도해녀문화전시관과 해녀의 삶

영도해녀문화전시관은 해녀들의 일상을 담은 벽화와 전시, 다큐멘터리 영상으로 해녀 문화를 소개한다. 제주도에서 기증한 해녀상도 전시되어 있으며, 해녀들의 삶과 전통을 체험할 수 있다.

석양과 묘박지의 풍경

영도 여행의 마무리는 흰여울문화마을의 흰여울전망대에서 바라보는 석양과 묘박지 풍경이다. 붉게 물든 바다와 항구에 정박한 큰 배들이 어우러져 장관을 이룬다.

영도에서 만나는 부산 해양문화의 진수
영도에서 만나는 부산 해양문화의 진수
영도에서 만나는 부산 해양문화의 진수 | 부산진 : https://busanzine.com/4921
서울진 부산진 경기진 인천진 대구진 제주진 울산진 강원진 세종진 대전진 전북진 경남진 광주진 충남진 전남진 충북진 경북진 찐잡 모두진
부산진 © busanzine.com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modoo.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