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식용종식 생명 존중과 반려동물 가족 사랑
배우 다니엘 헤니와 그의 반려견들
배우 다니엘 헤니(Daniel Henney)의 소셜미디어를 방문한 팬들이라면 그의 반려견 로스코와 줄리엣을 모르는 이들이 없을 것이다. 골든레트리버 종인 이 두 마리의 대형견들은 다니엘 헤니의 품에 꼭 안겨 있거나 함께 일상을 즐기는 단란한 모습으로 팬들에게 미소를 선사한다. 그러나 이렇게 행복하게만 보이는 두 마리 개들의 모습에서 한때는 개농장에서 식용견으로 키워졌다는 사실을 떠올리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로스코는 2017년 미국 동물보호단체 도브(DoVE)에 의해 구조되었고 줄리엣은 2020년 국제동물보호단체 휴메인소사이어티인터내셔널(HSI)에 의해 구조되었다. 이들은 각각 개농장에서 정말 힘든 환경에 처해 있었던 것이다.
개식용 문화의 첫 발견과 다니엘 헤니의 변화
다니엘 헤니는 2007년 영화 촬영차 들른 한국의 한 식당가 골목에서 개식용 문화를 처음 접했다고 한다. 식당가 앞에는 큰 통이나 철장이 나란히 있었고, 그 안에는 갇혀 있는 개들이 있었다. “개 짖는 소리가 들려서 놀아주려고 촬영지 밖으로 나왔다가 좁은 철장 안에 갇힌 개들을 마주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먹을 개와 반려견을 구분하지 못했던 그는 그 장면이 이후 그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깨달았다. 개들이 식용을 위해 키워진다는 사실은 그를 충격에 빠뜨렸다.
- 다니엘 헤니는 반려견 로스코와 줄리엣을 입양하기로 결심하였다.
- 이후 그는 개식용을 반대하는 활동에 동참하였다.
- 그는 식용견 농장에서 구조된 개들을 직접 입양하기도 하였다.
- 2020년까지 다니엘 헤니는 개식용 중단 캠페인에도 참여해왔다.
- 그의 참여와 노력 덕분에 개식용종식법이 시행되었다.
개식용종식법 시행에 대한 다니엘 헤니의 소감
2023년 8월 7일, 개식용종식법이 시행되면서 다니엘 헤니는 “이보다 더 행복할 수 없다”는 감정을 전하며 “앞으로 더 많은 친구들이 소중한 생명으로 대우받을 것”이라는 희망을 내비쳤다. 그는 또, “이렇게 빨리 이루어질 줄은 몰랐고, 많은 분의 마음이 열린 덕분”이라고 말하며 자신의 노력과 그간의 캠페인 참여가 결실을 본 것에 대해 기쁘게 생각하고 있다.
로스코와 줄리엣, 가족이 되기까지의 과정
로스코는 2017년 경기도 남양주 개농장에서 구조되었고, 다니엘 헤니는 이미 반려견 망고를 키우고 있었던 터라 로스코를 가족으로 맞이하게 된 것이다. “이건 운명과도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후 줄리엣 또한 다니엘 헤니의 적극적인 입양으로 새로운 삶을 시작할 수 있었다. 그 과정에서 다니엘 헤니는 줄리엣이 힘든 과거를 극복하고 행복한 가족이 되는 모습을 보고 큰 감동을 받았다.
해외 입양의 이유와 과정
다니엘 헤니는 한국에서 구조된 로스코와 줄리엣을 미국으로 입양할 수 있었던 특별한 이유로 그의 첫 번째 반려견 망고와의 깊은 인연을 설명했다. 그는 “한국이 내 고향과 같은 곳”이라며 한국에서의 반려동물 구조 활동에 대한 의지를 불태웠고, 동물 보호단체와의 협력을 통해 해외 입양이 순조롭게 진행되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개식용 반대의 다양한 의견
다니엘 헤니는 개식용 반대의 의미에 대해 “다양한 의견과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해야 한다”고 말하며, 이를 위해서는 사회적 인식의 변화와 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그는 또한, 동물복지 사회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재정적 지원과 정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구조견 입양을 고려하는 이들에게 조언
구조견과 유기견을 입양하는 것을 고려하는 사람들에게 다니엘 헤니는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는 조언을 주며, 그들이 가지고 있는 트라우마를 이해해야 한다고 전했다. 그들은 결국 당신의 사랑을 깨달을 것이고, 평생 동안 애정으로 감사를 표현할 것임을 믿는다. 다니엘 헤니는 “구조견 입양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충분히 공부하고 자신과 가족에게 적합한 반려견의 크기를 고려해야 한다”고 당부하였다.
대한민국 반려동물 환경에 대한 바람
마지막으로 다니엘 헤니는 반려동물들과 보호자들이 더 나은 환경에서 지낼 수 있도록 동물을 생명으로 존중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그는 반려동물을 입양하기 전 큰 책임감을 가져야 하며,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